Study

#1. 사회복지사 2급을 획득하기 위한 여정.

커피머그 2021. 6. 26. 18:49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사회복지사 2급이나 보육교사 등의 자격증을 많이들 취득하시는 것 같다.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학점은행제를 검색하면 알 수 있듯이 학점은행제 업체들의 주요 홍보타겟 중 하나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학점은행제에 대한 찐 정보를 얻고 싶어도 대부분 학점은행제 플래너들의 글 뿐이라 진심 빡칠 때가 종종 있다.

 

사회복지사 3급은 현재로써는 취득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고, 사회복지사 1급은 현재로써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 국가고시를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위와 같은 자격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최소 전문대졸(전문학사)는 있어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2급을 따는 방법은 현재 나의 학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고졸은 일반 대학의 사회복지학과를 진학하거나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학사졸업을 만든다.

ⓑ대학생신분이라면 재학중인 학교에서 사회복지학과 전공과목을 이수한다.

ⓒ이미 대학을 졸업했거나 2학년까지 이수한 사람이라면, 학점은행제를 진행하거나 한국방송통신대 사회복지학과에 3학년 편입을 한다.(신입학 없음)

 

나의 경우엔 이미 대졸자였고, 당시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없었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로 진행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4년제 대졸자이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 있으면 된다면 사이버대학이나 방통대 편입학보다는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는 것이 제일 빠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이왕할 것 저렴하게 사회복지학에 대해 제대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추천한다.

 

나는 2020년 이전에 진행한 케이스였기 때문에 14과목(필수 10과목, 선택4과목)만 이수하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이 나왔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총 17과목(필수10과목, 선택 7과목)이수를 해야한다. 혹시 2020년 전에 사회복지학 과목을 1개라도 이수한 사람이라면 14과목만 이수하면 된다.

 

※참고로 사회복지학 과목들은 1과목당 3학점 (2020년 이후 이수자 기준으로 총51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참고로 학점은행제는 연간이수제한제도가 있다.

※ 1년 42학점, 1학기 최대 24학점 제한

나는 14과목만 이수하면 되었기에 딱 1년만에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추가로 2과목(6학점)을 이수하여 총 48학점으로 학점은행제 사회복지학사 졸업장을 획득했다. (이로써 가방끈 추가 수집..^^..)

 

참고로 특정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몇과목 이상 이수하면 해당대학총장명의로 학사졸업장을 받을 수도 있다. 물론 '평생교육원' 졸업이기 때문에 해당 정규 대학 졸업장과는 차이가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1.  2020년 이전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중 1개 과목이라도 이수한 자(근거 :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제73호, 2008.11.05.))

필수과목 선택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2. 2020년부터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근거 :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 및 제2조 (제663호, 2019.8.12.))

필수과목 선택과목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자료 출처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 이수과목 (sasw.or.kr))


혹시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진행하는 분들 중에서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할 분이라면 필수과목은 수업을 집중해서 들으시는걸 추천한다. 왜냐면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 시험과목이 곧 필수과목이기 때문이다.

 

사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진행하면서 제일 난감한 것이 필수 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이다. 지금도 아마 그럴텐데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먼저 몇 과목을 선수이수해야 한다. 

 

나 때(...)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경우 온라인 평생교육원으로 진행하기는 거의 불가능했고 대부분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설될 경우 그걸 신청해서 이수할 수 있었다. 그리고 현장실습할 시설도 본인이 직접 접촉해야 했다. 

 

나의 경우 부산의 모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했다. 사회복지학 14과목 이수한 것 중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과목이다. 스트레스 많이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솔직히 당시 교수님이 겁을 정말 많이 주시긴 했다. 해당학기 수강생 중 한 두 명이라도 실습일지에 문제(실습을 안했는데 했다고 구라치는 것)이 생기면 해당 교육원이나 해당학기 전체 수강생의 실습일지를 다 뒤지기 때문에 실습일지가 완벽해야한다! 라고 엄청 주의를 주셨던걸로 기억을 한다. 설마 가라로 실습을 하겠나 싶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만큼 주의를 줘야 다들 어느정도 경각심을 가지고 현장실습에 임할테니 이해는 된다.

 

그리고 의외였던 것 중 하나가 현장실습할 시설을 학습자 본인이 무조건 구해야 한다고 들어서 겁먹었는데, 어떻게 정 구하지 못한 분들은 교수님이 어떻게든 도와주시긴 했었던 점이다. 이 부분은 해당 실습과목 담당 교수님에 따라서 천차만별일듯. 솔직히 교수님이 실습생이랑 시설 연결 해줄 의무는 없다. 

 

혹시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수강신청을 하고 해당 수업 개강을 기다리고 계신분이라면 본인이 최대한 현장실습할 시설을 컨택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해보고 안 되면 내가 수강신청한 곳의 담당교수님이 도와주시길 기도하는 수밖에 없다.